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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장에 놓고 시동이나 걸어주는 관상용 갤로퍼.

 

평소처럼 시동을 걸어놓고 엔진룸을 살펴보는데 파워스티어링 고압호스 주변에서 빨간 파워오일이 약간 비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알아보니 갤로퍼 고질병이라고 그러네요. 파워스티어링 펌프와 고압호스가 연결되는 부위에 오링이 들어가는데 그 오링이 경화되어 그 틈으로 오일이 누유된다고 합니다. 고질병은 고질병인데 이 오링이 부품으로 나오면 좋으련만, 따로 판매하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이 오링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멀쩡한 파워스티어링 펌프까지 교체해야한다고 합니다. 엄청난 낭비가 아닐 수 없는데, 오링만 따로 구해서 교체하면 누유를 잡을 수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정보를 확인한 뒤 오링을 구입하여 교체했습니다.

 

1993 HYUNDAI GALLOPER

 

93년 1월생 만 31세.

 

아파트 주차장 최고령 자동차의 영예를 안은 차량입니다. 어려운 작업이라면 모를까 일단 이론적으론 간단한 작업이니 직업 진행하기로 합니다.

 

오링

 

13mm 11mm에 굵기는 2mm정도 되는 오링만 있으면 됩니다.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사이즈는 아니라고 하지만, 오링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가게는 무조건 있다고 합니다. 가격도 저렴하고요. 천원에 저렇게 수십개씩 담아줍니다. 또 누유된다면 다시 뜯어서 교체하면 될겁니다.

 

누유되는 자리

 

너트와 고압호스 틈 사이로 오일이 누유되고 있습니다.

 

미친듯이 새어나오지는 않습니다만 파워스티어링오일의 누유를 막기 위해 교체해 줍시다.

 

17mm

 

17mm 복스알로 너트를 풀어줍니다.

 

너트를 풀면 펌프와 고압호스에서 파워오일이 미친듯이 새어나온다고 합니다. 그래서 만반의 준비를 해야합니다. 세차하고 버리는 막타올이나 휴지등을 많이 준비하여 오일이 새어나오는 자리에 미리 대준 뒤 살살 풀어줍니다. 키친타올 한롤을 다썼네요.

 

너트 푸는 중

 

살살 너트를 풀어줍니다.

빨간 피같은 오일이 묻어나오기 시작합니다.

 

 

고압호스 분리

 

너트를 풀었으면 고압호스를 들어올려 분리합니다.

 

이 시점에서 오일이 정말 미친듯이 뿜어져 나옵니다.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합니다.

 

오링의 위치

 

잘 보이지는 않습니다만, 대략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에 오링이 있습니다.

 

일자 드라이버나 헤라가 있다면 쉽게 뺄 수 있습니다만, 공구통이 포터에 있고 복스알만 달랑 가지고 나와서 정말 애를 먹었습니다. 어쨌거나 겨우겨우 오링을 탈거했습니다.

 

헌 오링과 새 오링

 

좌측이 기존의 오링 우측이 신품 오링입니다.

 

이게 과연 같은 사이즈의 오링이 맞나 싶을 정도의 차이입니다. 새 오링은 통통한 반면, 기존 오링은 상대적으로 딱딱하고 날씬한 느낌입니다. 새 오링을 기존 오링이 있던 홈에 꼽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작업완료

 

작업을 마쳤습니다.

 

피범벅 아니 오일 범벅이 된 휴지를 계속 갈아줍니다.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해준 뒤 파워스티어링 오일을 보충해 줍니다. 그리 많이 떨어지지 않았겠지 싶었는데 꽤 많이 보충했네요.

 

파워 스티어링 오일

 

타타대우 부품점에서 구입한 A1케미칼의 파워 스티어링 오일입니다.

 

이런 케미컬은 사실 규격만 맞으면 뭘 사도 큰 지장은 없습니다. 파워오일통 뚜껑을 열어보니 오일이 완전 바닥이더군요. 0.8리터의 이 파워 스티어링 오일의 절반 이상을 보충했습니다.

 

잔여물

 

잔여물들을 치워줍니다.

 

주차장 바닥으로 떨어진 오일들도 잘 닦아줬고, 장갑과 휴지는 봉지에 담아 따로 처리했습니다.

 

작업완료

 

엔진룸 크리너는 없어서 일단 외부세차만 좀 해주고 말았습니다.

 

주행 후 또 오일이 새어나온 흔적이 있는지 확인해봐야겠습니다. 아마 큰 문제는 없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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